日 교과서 역사 왜곡… 여야, “분노, 강력 규탄”
일본, 한국 영토 주권 침해·역사 왜곡…

여야는 28일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의 역사 왜곡 논란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하지만 책임 소재를 놓고서는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번 논란과 최근 한일정상회담과의 연관성에 선을 그은 채 ‘일본 잘못’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굴욕외교의 결과”라며 윤 대통령이 직접 일본에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국민의힘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본이 오늘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관련 기술과 표현에서 강제성을 희석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또한 “역사적 진실은 하나이지 둘이 될 수는 없다”며 “이번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에 걸림돌이 될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와 행동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일본 미래 세대가 배울 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강력히 규탄한다”며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주장하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삭제하거나 희석하는 일본의 한국 영토 주권 침해 도발과 역사 왜곡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옛날부터 가진 군국주의적 사고의 틀에서 못 벗어나고, 국제적 흐름이나 국제 우호친선을 따라가지 못한 일본의 문제”라며 “(일본은) 늘 그런 식으로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번 논란이 ‘윤 대통령 방일 외교 실패의 결과’라는 야당 측 주장은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한일정상회담의 결과라고 생각 안 한다”며 “일본의 잘못이지 그게 한일회담 결과가 잘못돼서 그렇다는 인과관계는 전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일본 초등학생이 2024년도부터 사용할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일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이 명기됐고, 일제강점기의 징병 관련 기술은 ‘지원’이라는 표현이 추가돼 강제성을 약화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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